예수제자훈련

  • 예배와 말씀 >
  • 예수제자훈련
5단원 요약, 성령 충만한 사람
박준원 2024-12-13 추천 0 댓글 0 조회 46

5단원 성령 충만한 사람 


(엡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1과 우리 시대에 임한 두 가지 부흥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두 가지 형태의 부흥, 죄악의 부흥(세상충만)과 성령의 부흥(성령충만)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경의 예언대로 세상은 점점 더 두 부흥의 열기로 갈라지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말한 것처럼 말세가 될수록 죄악이 부흥하고 있으며 반대로 성령의 부흥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오순절이 되자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있던 120명의 제자들에게 성령이 불같이 임했습니다. 성령의 역사는 초대교회를 통해 강하게 퍼져나갔습니다. 

우리가 의지하던 것을 모두 끊어버리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살게 될 때 성령의 역사를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성령의 역사를 경험하지 못하는 그리스도인들도 많습니다. 성령의 충만을 받아야 한다는 성경의 말씀을 무시하며, 성령에 대한 확신도 없이 순종도 없이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령 충만함을 받으라는 명령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약속대로 제자들에게 성령을 충만하게 주셨습니다. 

나는 성령 충만하지는 않지만 죄악 충만하지도 않다라고 생각하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성령 충만한 성도와 죄악 충만한 사람들 사이에 중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심각한 오해입니다. 중간 자리는 없습니다. 성령 충만하거나 세상 충만하거나 둘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2과 성령의 능력에 대한 약속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에서 우리에게 부어주실 성령의 역사를 두 가지 물, 곧 샘물과 강으로 비유하여 설명하셨습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면 속죄의 은총을 받아 새 생명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것이 샘물과 같은 성령의 역사입니다. 성령이 우리 안에 오신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역사를 강에 비유하셨습니다. 샘물은 개인의 부흥이라면, 강은 민족의 부흥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성령 충만을 받을 때 능력을 받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생명을 얻는 것을 넘어 성령께서 주시는 세상을 변화시킬 능력이 필요합니다. 

1) 성령 충만함을 받으면 승리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죄, 마귀, 세상, 자아에 대한 승리)

2) 성령 충만함을 받으면 새로운 능력이 부어집니다. (믿음, 전도, 기도, 사랑, 봉사의 능력)


질문) 나는 성령의 충만함으로 어떻게 변화되기를 원하나요?


3과 구하는 자에게 주시는 성령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는 성령 충만의 약속을 믿고 간절히 구해야 합니다. 성령 충만함의 핵심은 예수님께서 우리 마음에 오셔서 주님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이 우리 안에 계시면서 우리의 삶을 주관하시고 이끌어주시는 것이 성령 충만의 핵심입니다. 우리가 진심으로 갈망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령 충만을 갈망한다는 것은 은사나 능력, 체험을 구하는 것이지 성령 그분을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이용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이지 예수님 자신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실패하고 낙심하고 좌절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제자들은 능력을 구한 것이 아닙니다. 주님께서 약속하신 성령 그분을 원했습니다. 그들은 약속하신 성령을 충만하게 부어주실 때까지 기다리며 간구했습니다. 결국 열흘째 되는 날 강력한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세상을 뒤집어놓는 강력한 사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 나는 정말 성령 충만을 구하고 있습니까?


4과 순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성령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한 두 번째 조건은 성령께 완전히 순종해야 합니다. 

성령 충만의 증거는 어떤 체험으로 분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완전히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의 상태로 분별해야 합니다. 어떤 것을 명령하시든 기쁨으로 아멘! 할 수 있는 사람이 성령 충만한 사람입니다. 성령의 역사가 우리 안에서 일어나지 않는 것은 은혜의 강을 막고 있는 고집과 불순종이라는 둑 때문입니다. 우리의 자아가 죽어야 이 둑이 터집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죽은 자라고 고백했습니다. 자신의 고집과 불순종 역시 죽었습니다. 성령 충만은 하나님께 완전히 복종하고자 하는 결심 위에 부어주시는 하나님의 응답입니다. 그때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나님께 완전히 순종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주님께 순종하면 고난 당하게 될 것을 두려워합니다. 실패와 고난의 두려움이 성령 충만을 가로 막는 가장 큰 장애물입니다. 그러나 정말 성령 충만하면 순종하는 것이 힘들지 않습니다. 자신을 쳐서 복종하는 마음으로 순종할 때 성령 충만이 찾아온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질문) 순종하기 어려운 것을 순종하라는 하나님의 음성이 있었습니까?


5과 성령 충만과 완전한 순종


성령께 완전히 순종하려면 하나님께 모든 것을 다 드릴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독생자를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요청하실 때는 그것을 빼앗아 가시겠다는 뜻이 아니라, 우리에게 새로운 복을 주시고 우리의 인생을 아름다운 인생으로 만들어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도 마음대로 못하시는 것이 우리 마음입니다. 우리의 마음 만큼은 우리가 하나님께 자발적으로 드려야 하나님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원하십니다.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순종을 원하십니다. 

예수님은 내 마음의 왕이십니다. 저는 예수님께만 순종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고백하면 주님께서 우리를 지켜주십니다. 

우리가 완전히 순종한다는 것은 예수님과 결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전한 순종은 예수님과의 완전한 연합을 의미합니다. 이제 예수님이 나의 모든 것이 되시고, 내가 예수님의 모든 것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과 온전히 하나가 되면 염려와 두려움이 사라지고 마음에 평안과 기쁨과 사랑이 충만하게 됩니다. 많은 열매를 맺게 됩니다. 우리 가정과 직장, 교회에서 은혜의 강이 터지기 시작합니다.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드린 자가 성령 충만한 사람입니다. 


질문) 하나님께 나의 모든 것을 다 하나님께 드립니다. 고백해보세요.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6단원 요약, 열심보다 중요한 순종 박준원 2024.12.14 0 44
다음글 4단원 요약,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사람 박준원 2024.12.12 0 47

51161 경남 창원시 의창구 도계로95번길 6-10 (도계동) TEL : 055-277-9940 지도보기

Copyright © 한교회 ; 사랑하라 사랑하라 사랑하라.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60
  • Total171,286
  • rss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