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십자가의 능력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과 십자가의 능력이 무엇인가?
제자훈련 과정의 목표는 교회만 다니는 사람이 아니라 예수 믿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성도들에게 약속된 삶은 정말로 놀라운 것입니다.
1) 아무런 부족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만족하는 삶입니다.
2) 주의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는 삶입니다.
3) 시험을 만날 때 넉넉히 이기는 삶입니다.
이 놀라운 약속과는 달리 우리는 좌절하고 낙심할 때가 많읍니다. 왜 그럴까요?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능력인 것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의 복음은 정말 놀라운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는 진리를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복음입니다. 나는 속죄의 은혜를 정말 믿는지 스스로 질문해보아야 합니다. 믿음은 정말 엄청난 능력입니다. 하나님께서 죄인 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주셨습니다.
이 십자가 사랑을 믿는다면 우리는 원수 같은 사람도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내 안에 계심을 믿는다면 더 이상 은밀한 죄를 짓지 말아야 합니다.
천국이 있다고 믿으면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십자가의 도는 능력입니다. 그런데 미운 사람이 용서가 안되고, 두려움과 염려 속에 살며, 항상 기뻐하고 감사하지 못한 이유는 십자가의 도를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정말 예수 믿는 사람,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능력임을 아는 사람을 주목하시고 사용하십니다.
질문) 나에게 십자가는 정말 능력입니까?
2과 죄를 깨닫게 하는 능력
예수님의 십자가는 죄인을 위한 십자가입니다. 내가 지옥에 갈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이 사실을 알면 하나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달라집니다.
우리는 죄인임을 고백하지만, 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인지를 깨달은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십자가의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야 자신의 죄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죄를 깨닫는 것이 거듭남의 시작이며, 제자됨의 시작입니다. 자신이 어떤 죄인인지를 깨닫는 것이 십자가의 능력이며 십자가의 은혜입니다.
질문) 당신은 지옥에 갈 죄인이라는 사실을 언제 깨달았습니까?
3과 남을 정죄할 자격이 없다
당신은 지금까지 자신보다 더 악질인 사람을 본 적이 있습니까?
여전히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아직 십자가의 능력을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십자가에 눈이 뜨인 사람은 스스로 의롭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남을 정죄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내 죄 때문에 죽으셨습니다. 그렇다면 나보다 더 나쁜 사람, 더 악질은 사람은 없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는 자신이 의로운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난 후로는 자신을 죄인 중에 괴수라고 고백했습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능력이며 자기 죄를 깨달은 사람의 모습입니다.
율법에 의하면 간음한 여인은 돌로 치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죄 없는 자가 돌로 치라고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모두 현장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만나면 타인에 대한 마음의 돌이 내려놓아집니다. 남을 정죄하지 않게 됩니다. 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인지 깨닫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만날수록 은혜롭고, 이런 사람이 모여 천국 같은 가정, 천국 같은 교회를 이루게 됩니다.
질문) 나는 예수님을 영접한 후 마음의 돌을 다 내려놓았습니까?
4과 믿어지는 하나님의 은혜
우리는 은혜를 받을 자격이 없는 죄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기 위해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주셨습니다. 죄는 내가 지었는데 죄값은 예수님께서 담당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들을 내어주실 만큼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증거입니다. 이 놀라운 은혜가 믿어지는 것이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어떤 성도가 예수님을 믿어도 받은 복이 없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분은 아직 십자가의 능력을 모르는 사람입니다. 십자가의 능력을 안다면 예수님을 믿고 얼마나 큰 복을 받았는지, 큰 사랑을 받고 있는지 모를 수가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말 하나님의 사랑을 믿지 못합니다. 아직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지 못한 것입니다.
나는 지옥에 갈 죄인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셔서 예수님에게 십자가를 대신 지게 하셨습니다. 그 은혜로 구원받았고 지금은 예수님이 내 안에 와 계십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예수님 안에 있는 나를 제일 사랑하시는 것입니다.
천국에 가 보면 죄가 가려지고 씻김을 받는 복이 가장 큰 복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죄사함의 복보다 더 귀한 복음은 없습니다. 속죄함의 은혜가 가장 큰 복입니다.
질문) 나는 이 놀라운 속죄의 은혜를 누리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5과 축복의 확신
누가복음15장에 탕자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 이야기에 나오는 아버지의 모습은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얼마나 큰 사랑을 받고 있는지를 깨닫게 합니다. 우리가 이 사랑을 깨달을 때 진정으로 회개할 수 있습니다. 매 맞는 것이 두려워서 하는 회개는 온전한 회개가 아닙니다. 아버지의 사랑 앞에서 자기 죄를 깨닫고 돌아오는 것이 진정한 회개입니다. 아버지는 완전한 거지, 실패자로 돌아온, 돼지 오물로 엉망인 아들을 끌어안았습니다. 그 순간 탕자의 죄와 고통의 짐은 벗겨졌습니다.
십자가의 능력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을 깨닫게 합니다. 진정한 회개는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때 시작됩니다. 십자가에 담긴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나면 불평했던 것, 원망했던 것, 낙심했던 것, 열심없이 신앙생활 했던 것, 헌신하지 못했던 것이 죄였을 깨닫게 되고 회개하게 됩니다.
십자가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는 사람에게는 회개와 함께 축복의 확신을 갖게 됩니다. 축복의 믿음을 가질 때 그 믿음은 능력이 되고 기적이 됩니다. 두려움, 염려가 사라집니다. 이 믿음에서 진정한 감사가 나옵니다. 나는 하나님께 가장 큰 복을 받았다!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신다! 이에 대한 분명한 확신이 있는 사람이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난 사람이요, 십자가의 능력을 아는 사람입니다.
기도) 사랑의 하나님, 오늘 1단원 십자가의 능력을 복습하였습니다. 십자가의 능력을 통해 내가 죄인중에 괴수인 것을 깨닫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동안 자칭 의인이 되어 수많은 사람들을 정죄하였던 것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죄사함의 은혜가 얼마나 큰 축복인지 또한 깨닫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주님의 사랑을 확신하며 두려움과 염려 없이 감사와 은혜가 넘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감사하며 기도드립니다. 아멘!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