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원 내 안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
(고후13:5)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1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그리스도인이란 예수님을 마음에 영접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할 때 예수님은 우리 안에 오셔서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의미의 임마누엘이라고 불리십니다. 가장 기쁜 소식은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란 또한 예수님과 인격적인 교제를 나누는 사람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다고 믿고 있음에도 마음에 아무런 감동이 없는 이유는,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삶은 결코 변화되지 않습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사람은 예수님께서 언제나 함께 계십니다. 이 사실을 아는 사람만이 거룩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의지로는 죄를 이기고 거룩하게 살 수 없습니다. 항상 예수님을 바라봄으로 예수님이 우리 안에 계신 것을 아는 사람만이 거룩하게 살 수 있습니다.
질문) 예수님이 언제나 나와 함께 하심을 의식하며 살고 있습니까?
- 한 번 더 주님을 생각하는 것! 가장 복되고 위대한 시간입니다.
(예배, 찬양, 말씀, 기도, 봉사, 친교~)
2과 우리는 고아가 아니다
가장 기쁜 소식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사실입니다. 사랑의 증거는 다음 세 가지입니다.
1) 하나님께서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사람으로 나게 하셨다는 사실입니다.
2)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온 세상 사람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사실입니다.
3) 거룩하신 성령께서 사람들의 마음에 임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확증하고 살아야 할 것은 예수님께서 내 안에 계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임재를 통해 우리 안에 계십니다. 그러나 많은 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의 임재하심을 깨닫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우리가 우리 안에 계신 예수님을 확증하고 살 수 있을까요?
첫째, 우리 안에 계신 예수님을 체험으로만 알려고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둘째, 우리 안에 계신 예수님을 바르게 확증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질문) 예수님께서 나와 함께 계시다는 것을 어떻게 알고 있었습니까?
3-5과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신 증거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우리 안에 와 계십니다.
성령께서 내주하고 계신 사람은 7가지 성경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합니다.
(고전12:3)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는 것은 우리의 의지나 결단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계신 성령의 역사입니다.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른다는 것은 순교의 상황에서도 주님으로 고백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롬8:15) 너희는 ...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성령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절대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지 못합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고 있다면 당신 안에 성령께서 계시다는 증거입니다.
3)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깨닫습니다.
(고전2:12) 우리가 ...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영을 받았기에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은혜를 깨닫고 즐거워합니다. 당신이 예배를 드리고 말씀을 들을 때, 은혜롭다고 느낀다면 당신 안에 은혜를 깨닫게 하시는 성령께서 계시기 때문입니다.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은혜라고 깨닫지 못하던 많은 것이 은혜임을 깨닫게 하십니다.
4) 용서와 사랑의 마음이 생깁니다.
(요일4:12-13)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어지느니라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든지 용서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원수 갚은 생각만 하고 있다면, 정말 예수님을 믿고 거듭난 사람인지 점검해 봐야 합니다. 그 사람 안에 계신 성령께서 반드시 사랑하라, 용서하라고 말씀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5) 성령의 근심하심을 깨닫습니다.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우리 안에 오신 성령께서 우리가 완전히 구속을 얻는 날까지 우리 안에 계십니다. 우리가 그분을 기쁘시게 해 드리지 못하더라도 그분은 우리를 떠나지 않으십니다. 그리스도인은 신앙생활에 문제가 있을 때, 유혹에 넘어져 죄를 지을 때 괴로운 마음을 느낍니다. 그 사람 안에 계신 성령께서 근심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할 때 성령께서 근심하십니다.
6) 하나님의 소원을 품습니다.
(빌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성령을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고자 하는 소원을 가집니다. 아무도 강요하지 않지만 하나님을 위해 무언가 해야겠다는 생각을 품게 됩니다. 그 소원을 이루기 위해 간절히 기도합니다. 하나님과 교회를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은 전적으로 성령의 역사입니다.
마음에서 일어나는 하나님을 위한 소원을 놓치지 말고 순종해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게 됩니다.
7) 전도할 마음이 생깁니다.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는 성령께서 임하시면 예수님의 증인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안에 오신 성령께서 친히 예수님에 대해 증거하십니다. 말은 내가 하지만 내 안에서 역사하시는 성령께서 주시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래서 마음이 뜨거워집니다. 전도는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신 증거는 전체적으로 살펴야 합니다. 한 부분 만으로 단정해서는 안됩니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말씀을 가지고 우리 마음을 정직하게 살피면 우리 안에 예수님이 계신 것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 성령님이 내 안에 계신 7가지 성경적 증거 중에 어떤 것이 나에게 해당되는지 살펴보세요.
예수님을 주님, 하나님을 아버지, 하나님의 은혜, 용서와 사랑, 성령의 근심하심(죄/잘못), 하나님의 소원(교회/하나님의 뜻), 전도의 마음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