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회 제자훈련 1기>
요한복음15장5절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01) 제자훈련은 주 예수님과 행복한 동행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친밀한 관계로 나아가도록 이끌어줍니다. 예수님 당시,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는 매우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다 제자는 아니었습니다. 얼마만큼 주님과 동행하느냐에 따라 제자의 자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곧 제자는 주님과 함께 지내면서 주님을 알고, 주님을 배우는 자입니다.
02) <예수의 사람> 제자훈련 교재는 지적인 접근보다는 삶으로 주 예수님과 동행할 수 있도록 돕고 깨닫게 함으로써, 주 예수님께서 우리 삶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12주 동안 짧은 기간이지만,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예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사는 감각을 깨우쳐주고자 했습니다.
03) 예수님에 대한 바른 지식 이전에 예수님과의 바른 관계를 맺고 사는 것이 예수님을 믿는 삶의 시작입니다. 초대교회가 그랬습니다. 사도행전부터 시작되는 교회는 예수님에 대한 바른 지식과 함께 예수님과 동행함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에 관한 바른 가르침은 매우 중요합니다.
04) 한국교회의 문제는 예수님에 대한 바른 지식만을 추구하다가 예수님과의 바른 관계를 소홀히 한 것입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만 믿어서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생각은 정말 위험한 생각입니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해야 합니다. ‘나는 정말 예수님을 믿기는 했었는가?’
05)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요한계시록 3장20절에서 예수님과 함께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인격적인 관계 안에서 예수님을 믿는 것입니다.
06)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
07) 이러한 믿음을 가질 때 삶이 변화됩니다. 주 예수님이 함께 계심을 아는데 자기 마음대로 살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우리가 정말 힘써야 할 것은 예수님과 행복하게 동행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08) 예수님의 사람, 제자훈련 다음에 주님이 허락하신 훈련과정이 예수동행일기입니다. 주 예수님을 바라보는 눈이 뜨인 후 제 마음의 갈망은 더욱 커졌습니다. 주님, 제가 언제나 주님만 바라보기 원합니다. 이 두 가지 훈련을 통해 저는 사람은 변한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09) 지금은 정말 매순간 예수님의 임재가 느껴집니다. 새벽부터 잠자기까지! 그래서 생활이 완전히 변화되고 있습니다. 제 자신이 변한 것이 없지만 예수님께서 함께하심이 너무나 분명히 믿어지는 것이 달라진 것입니다. 이 교재를 공부하면서 예수님과 행복한 동행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1. 왜 제자훈련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계획은 사람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의 일을 하실 때 제자들은 부르심으로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소수의 아주 평범한 사람을 택하여 제자로 세우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아무나 부르신 것이 아니라 가르치기에 좋은 사람인가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제자들을 택하셨습니다.
2) 예수님께서는 소수의 제자를 선택해 철저하게 훈련시키셨습니다.
놀랍게도 예수님은 소수의 제자들은 남기셨지만, 그들에 의해서 세상은 변화되었고, 지금 우리는 전 세계가 복음화 되어가는 놀라운 결과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어설프게 훈련된 백 사람보다 철저하게 훈련된 한 사람이 더 큰일을 합니다. 여기에 제자훈련의 철학과 비전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목하시는 것은 제자로 훈련된 사람입니다. 사람이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합니다. 가정, 교회, 학교, 사회 모두 변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변화된 사람을 통해 이 땅에 이루어집니다.
03) 제자훈련의 핵심은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훈련하는 것입니다.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1)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2)보내사 전도도 하며 3)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막3:13-15)
이 말씀을 보면 제자들을 부르신 목적이 세 가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일평생 주님과 동행하는 사람, 둘째, 복음전도가 삶의 목적인 사람, 셋째, 귀신을 내쫓는 일, 곧 영적 전쟁에 대한 눈이 열린 사람입니다. 예수님의 제자훈련 핵심은 예수님과 동행하며 예수님을 알아가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냐야 삶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예수님과 인격적으로 교제하고, 동행하는 삶에 눈뜰 때 비로소 하나님께 쓰임 받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2. 제자훈련은 누가 받는가?>
제자훈련을 이해하려면 성도들의 믿음이 신앙성장 단계를 거치면서 자란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보통 다음 다섯 단계를 거치면서 성장합니다.
1단계)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하는 수준, 구원의 확신이 없는 초신자 (새신자 교육)
2단계) 자기 문제에만 매달려 있는 수준, 미숙한 신자 (세례 교육)
3단계) 남의 문제를 위하여 섬기는 수준, 은혜를 체험한 자 (제자훈련 대상자)
4단계) 다른 사람을 영적으로 도울 수 있는 수준, 삶의 우선순위가 분명한 사람
5단계) 주님을 위하여 순교하는 수준, 제자훈련의 절정이고 결과
여기서 중요한 핵심은 다음 단계로 자라게 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사람> 제자훈련은 3단계에 이른 그리스도인을 제자훈련 받을 사람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제자훈련을 마칠 때, 5단계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믿어지지 않을 복음의 능력입니다. <예수님의 사람> 제자훈련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 모두 주님의 제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3. 교재활용방법>
1) 교재를 매일 한 과씩 스스로 예습합니다. 12단원, 1단원5과(월~금, 줌모임), 주일모임을 준비
2) 개인이 읽으면서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읽고 적용해야 합니다.
3) 어떤 질문도 건너뛰면 안 됩니다. 질문에 대해 깊이 고민할 때 하나님과 교제가 시작됩니다.
4) 은혜받은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은 기록하십시오. 궁금한 점은 목회자에게 질문하십시오.
5) 정해진 제자훈련 모임에 꼭 참석하여 훈련을 받습니다. 예습하면서 받은 은혜 나누는 시간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