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제자훈련

  • 예배와 말씀 >
  • 예수제자훈련
제자훈련 2-5 성령께서 우리 안에 있는 증거(3)
박준원 2025-08-24 추천 0 댓글 0 조회 15

2단원 내 안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

(고후13:5)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메시지) 여러분 자신을 스스로 점검해 보십시오. 여러분은 자신이 믿음 안에서 흔들림이 없는지 스스로 확인해보고, 모든 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며 적당히 지내는 일이 없게 하십시오. 여러분 자신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십시오.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다는 전해 들은 이야기가 아니라, 직접적인 증거입니다. 그 증거가 있는지 시험해 보십시오. 만일 그 시험에 실격했다면, 방법을 강구하십시오. 나는 그 시험에서 우리가 실격자로 드러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신 말씀의 증거들>

1)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 2)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름 3)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깨달음 4) 용서와 사랑의 마음 5) 성령의 근심하심을 깨달음


5과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신 증거(3)

우리는 계속해서 말씀을 통해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신 증거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성령께서 내 안에 계신 사람은 어떤 증거를 가지고 있을까요?


6) 하나님의 소원을 품습니다. 

(빌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오늘 말씀에 하나님께서는 뜻을 이루실 때 우리 마음에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성령을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자 하는 소원을 가집니다. 하나님을 위해 무언가 해야겠다는 생각을 품게 됩니다. 그 소원을 이루기 위해 간절히 기도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교회를 위하여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은 전적으로 성령의 역사입니다. 

마음에서 일어나는 하나님을 위한 소원을 놓치지 말고 순종해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합니다. 

부모님을 모셔야겠다는 책임감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성령께서는 인간의 생각을 통하여 역사하십니다. '내가 부모님을 모셔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하나님께서 주신 생각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면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겠지만, 하나님이 결과를 반드시 선하게 책임져 주십니다. 


신사참배를 반대하다 순교하신 주기철 목사님의 아들 주광조 장로님의 이야기입니다. 

일제는 주기철 목사님을 어머니와 아내, 아들이 보는 앞에서 고문했습니다. 입을 강제로 벌려 고춧가루를 탄 물을 부었습니다. 배가 부풀어 오르면 그 배에 의자를 올려놓고 눌러댔습니다. 입과 코에서 붉은 물이 솟구쳐 올랐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아들은 아버지를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일본 형사가 시키는 대로 말 한마디만 하면, 모두가 편할텐데, 아버지의 고집 때문에 우리 가족 모두를 고생하게 만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버지를 원망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버지의 고난과 순교에 대해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고 했습니다. 성령께서 그 일어 얼마나 귀한 일인지 깨닫게 하시고, 천국의 상급을 바라보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질문) 당신은 하나님과 교회를 위하여 어떤 소원을 가지고 있습니까?


7) 전도할 마음이 생깁니다. 

(행1:7)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 되리라 하시니라 

오늘 말씀에서 성령께서 임하실 때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예수님의 증인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라고 말씀하시면서 성령께서 임하시면 예수님의 증인이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0장(19-20절)에 보면, 예수님을 증거할 때 아버지의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말씀하신다고 했습니다. 우리 안에 오신 성령께서 친히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하신다는 것입니다. 말은 우리가 하지만, 그 내용은 우리 안에서 역사하시는 성령께서 주시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 때 마음이 간절하고 뜨거워집니다. 전도는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총동원 전도주일의 풍경이었습니다. 

많은 교인들이 교회 마당과 버스 정류장까지 나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오기로 약속한 전도 대상자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전도 대상자를 만난 성도는 왔구나! 기뻐하며 함께 예배당으로 들어갔습니다. 참 행복해 보였습니다. 

예배 시간이 10분이 지나도록 약속한 전도 대상자를 만나지 못한 교인 몇분이 예배당으로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들어오는 교인들의 얼굴을 보니 울고 있었습니다. 무엇이 그들을 울게 만들었을까요? 그들 안에 계시는 성령이십니다. 


질문) 전도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적이 있습니까? 당신은 그 마음에 어떻게 반응하였습니까?


(정리)

이제 당신 안에 성령께서 계신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은 영생을 소유한 사람입니다.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성령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면, 성령으로 말미암아 영원한 생명을 약속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신 증거는 7가지를 전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어느 한 부분만을 가지고 내 안에 성령께서 계시다고 단정해서는 안됩니다. 예수님께서는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7:2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여! 주여!라는 고백이 다 성령에 의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불법을 행하고 하나님의 뜻과는 전혀 상관없이 살면서 입으로만 주여, 주여하는 고백은 가짜입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도 정말 내주하시는 성령 때문인지 듣고 배워서 부르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사랑하라는 교훈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한 가지만 보고 그가 성령을 받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언제나 말씀을 전체적으로 적용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말씀을 가지고 우리 마음을 정직하게 살피면 우리 안에 예수님이 계신 것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예수님을 만날 준비를 하고 살아야 합니다. 성경은 언제 주님이 오실지 모른다고 했습니다. 항상 준비하고 사는 자가 주님을 만날 것입니다. 우리 마음에 오신 예수님을 만나는 일도 언제 있을지 모릅니다. 기대하지 않은 시간에 주님은 만나 주십니다. 


1850년12월6일 주일, 영국 콜체스터라는 작은 도시에 눈보라가 심하였습니다. 10대 소년이 자신이 출석하던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릴 수가 없어 집 근처에 있는 작은 교회에 들어갔습니다. 키가 크고 깡마른 평신도가 강단에 올라가 이사야45장22절을 읽고 설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나를 바라보라! 나는 십자가에 매달렸노라. 나를 바라보라! 나는 핏방울을 떨어뜨리고 있노라. 보라! 나는 죽어 장사되었다. 나를 바라보라! 나는 다시 살아났노라! 나는 승천했노라. 나는 아버지 오른 편에 앉아있노라. 나를 바라보라! 오! 나를 바라보라!

그런데 이 설교가 소년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목회자 가정에서 태어난 나는 지금 하나님을 바라보고 있는가? 나에게는 지금 구원의 확신과 감격이 있는가? 아무리 생각해도 믿음의 확신이 없어서 괴로웠습니다. 평신도 설교자는 이 소년을 바라보며 이렇게 외쳤습니다. 

'자네는 지금 비참해 보이는군! 지금 바로 예수를 바라보시오! 예수를 바라보시오!'

소년이 얼마나 놀라고 당황했는지 반쯤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 그 순간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눈이 뜨였습니다. 그리고 일평생 동안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며 살았습니다. 이 소년은 나중에 영국의 위대한 설교자가 되었습니다. 그가 찰스 스펄전 목사입니다. 


예수님은 어느 날 도둑같이 다시 오신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다시 오심을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그날에 다시 오실 주님을 기쁨으로 맞이할 수 있는 길은 지금 우리 안에 오신 예수님을 사모하며 사는 것입니다. 


질문) 당신은 예수님께서 나와 함께 계신다고 고백할 수 있습니까? 깨달은 것을 써보세요.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신 말씀의 증거들>

1)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 2)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름 3)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깨달음 4) 용서와 사랑의 마음 5) 성령의 근심하심을 깨달음 6) 하나님의 소원을 품음 7) 전도할 마음

기도) 사랑의 하나님,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을 말씀의 증거들을 통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특별히 예수님을 전하고 한 영혼을 천하보다 귀하게 여기는 주님의 마음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늘 깨어 주님을 바라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다음글 제자훈련 2-4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신 증거(2) 박준원 2025.08.22 0 18

51161 경남 창원시 의창구 도계로95번길 6-10 (도계동) TEL : 055-277-9940 지도보기

Copyright © 한교회 ; 사랑하라 사랑하라 사랑하라.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8
  • Total185,220
  • rss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