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원 주님의 음성 듣기
(요10: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6-6 소그룹 나눔
1과 열심보다 중요한 순종
(요약) 열심히 하는 것은 좋지만 예수님과 교제 없는 열심이 시험거리를 만들기도 합니다. 주님의 사역보다 앞서야 할 것이 주님과의 교제입니다. 그 교제를 통해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알고 나면 열심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주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것임을 알게 됩니다.
(질문) 나는 어떤 결정을 내릴 때,
1) 기도하면서 주님의 음성을 듣고 결정하나요
2) 내 뜻대로 해 달라고 기도하면서 결정하나요
3) 주님께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내가 결정하나요
2과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이유
(요약)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듣지 못하는 것은 불신앙과 불순종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이유는 1)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고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훈련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3) 늘 주님을 의식하고 주님께 귀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질문)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도 듣지 못했다고 여긴 적은 없었습니까?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해 내가 할 일은 무엇입니까? (나에게 말씀하신다는 믿음, 듣기 훈련, 귀 기울임)
3과 하나님의 음성을 어떻게 듣는가? (훈련1)
(요약) 하나님의 음성은 육성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생각으로 듣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우리의 생각을 통해 역사하십니다. 문제는 마음 안에 일어나는 모든 생각이 다 성령께서 주신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성령께서 주시는 생각은 조금만 신중하면 알 수 있습니다.
(질문) 하나님의 책망이라고 느낄 만한 생각이 있었습니까? (어떤 갈등, 경고, 브레이크, 신호등)
마귀가 주는 생각과 주님이 주시는 생각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분별이 필요합니다.)
4과 하나님의 음성을 잘 듣는 방법 (훈련2)
(요약) 1) 성경 말씀을 많이 읽고 묵상해야 합니다. 2) 꾸준히 기도해야 합니다.(기다림, 분별, 뜻) 3) 환경을 주목해야 합니다.(주변환경을 통한 말씀)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성경적인지 확인하고 영적일치가 일어나는지 분별해야 합니다.(동의) 그리고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의 분별과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질문)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가운데 주님의 음성을 듣고 있습니까?
- 성경 읽기와 묵상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환경이나 사람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경험이 있습니까?
- 영적 동반, 한 달 간의 회고
5과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을 때 (훈련3)
(요약)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원인이 세 가지 있습니다. 1) 하나님께서 이미 하신 말씀에 불순종했기 때문입니다. 2) 세상에 정신이 빼앗겼기 때문입니다. 3) 우리 안에 다른 소리를 방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소리인 자아(옛사람, 죽은 자의 소리)의 소리와 마귀의 소리를 차단해야 합니다.
(질문)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는 요즘 어디에 정신이 팔려 있나요? 어디에 빠져 있나요?
-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께 집중해야 합니다.
2권 7단원 기도로 사는 사람
(마7:7-8) 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