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단원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라
(엡6:10-11)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5과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엡6: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마귀는 구원받은 성도가 누리는 복된 자리에서 우리를 넘어뜨리기 위해 온갖 방법으로 시험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마귀와의 영적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신갑주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우리와 함께하시는 예수님입니다. 우리가 마귀와의 시험에서 이기는 길은 예수님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 안에 거하는 순간 영적전쟁은 우리와 마귀의 싸움이 아니라 예수님과 마귀의 싸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엡6:14-17)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하나님의 전신갑주 1. 진리의 허리띠
진리의 허리띠는 영적 무장의 첫 단계입니다. 모든 영적 무장의 기본입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진리란 바로 예수님이라는 사실입니다.
(요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진리로 허리띠를 띠라>는 것은 체험이나 감정에 의지하여 예수님을 믿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먼저, 체험에 의지하여 예수님을 믿는 사람과 다음은, 진리에 근거하여 예수님을 믿는 사람입니다. 체험은 분명한 확신을 주고 마음을 뜨겁게 만듭니다. 그러나 환경이 힘들어지고 감정이 식으면 확신도 흔들리게 됩니다.
마귀는 인간 감정의 약점을 이용하여 우리를 속입니다. 체험이나 감정에 의지해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마귀의 시험에 넘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진리의 말씀을 통해 예수님을 믿으면 환경이 변하고 감정의 기복이 있더라도 예수님께서 언제나 나와 함께 하심을 믿을 수 있습니다. 진리의 말씀을 통해 예수님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마귀가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 2. 의의 호심경
마귀는 죄를 통해 우리를 지배하려고 합니다. 마귀는 우리가 죄를 짓도록 유혹하고 죄를 지으면 죄책감에 사로잡히게 만듭니다. 그 죄책감을 통해 구원받은 성도가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와 평안과 기쁨을 다 빼앗아갑니다.
죄를 통해 역사하는 마귀를 이길 수 있는 길은 예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의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우리의 의로는 마귀의 시험을 이길 수 없습니다. 죄를 짓지 않으려고 노력해도 결국 넘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의가 되시는 예수님을 24시간 바라볼 때 마귀는 결코 우리를 죄로 무너뜨릴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 3. 평안의 복음의 신
마귀의 주요 공격 목표는 구원받은 성도가 누리는 평안을 빼앗는 것입니다. 마귀는 두려움과 염려라는 무기로 우리를 공격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에 관한 진리는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오셨고 평안을 주신다는 사실입니다.
(요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예수님이 함께 계시다는 사실이 정말 믿어지면 어떤 상황에도 평안을 잃지 않습니다. 그것이 예수님을 바라보고 사는 자가 누리는 복입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 4. 믿음의 방패
마귀는 우리의 믿음을 무너뜨리기 위해 공격합니다. 믿음이 무너지면 모든 것이 무너지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마귀는 우리에게 '하나님이 계시다면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 '하나님이 정말 나를 사랑하시는 것일까?'라는 의심을 심어줍니다.
마귀의 불화살을 막아낼 수 있는 믿음은 우리가 계속해서 예수님을 바라볼 때 생깁니다. 예수님께서는 믿음의 대상이시기도 하지만 우리 안에서 믿음을 일으키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히12:2)
초대교회 성도들은 예수님을 믿는다는 한 가지 이유 때문에 모진 핍박을 받았습니다. 환경을 보면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사랑을 의심할 만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핍박과 두려움이라는 마귀의 불화살을 믿음의 방패로 막아 승리하였습니다. 그들이 이런 믿음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환경이나 감정에 의존하지 않고 진리 가운데 예수님을 바라보았기 때문입니다.
질문) 나에게 가장 믿어지지 않지만 성경에서 믿으라고 하는 진리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전신갑주 5. 구원의 투구
마귀는 우리의 머리, 곧 생각을 공격합니다. 마귀는 우리 안에 온갖 더럽고 악하고 세상적인 생각들을 심어줍니다. 왜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죄에 무너질까요? 왜 하나님의 자녀이면서도 세상 사람들처럼 살고 있을까요? 구원받은 사람의 생각을 지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투구를 쓰는 것은 예수님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항상 예수님을 생각하면서 살면 우리의 생각과 마음이 완전히 바꾸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 6. 성령의 검
우리는 마귀의 공격을 방어할 뿐 아니라 마귀를 공격할 수 있는 무기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도 40일을 금식하신 후에 광야에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실 때 말씀으로 이기셨습니다.
그러나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무기를 잘 사용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평소에 무기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실제 상황에서 무기를 가지고도 제대로 쓸 수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성경 말씀으로 마귀를 이기려면 우리가 말씀을 많이 잃어서 잘 알 뿐만 아니라 순종을 통하여 말씀이 경험되어져야 합니다. 그러면 그 말씀은 마귀의 심장을 찌르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질문) 만약 나에게 영적인 위기가 닥친다면 어떤 말씀으로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내가 늘 붙잡는 말씀, 붙들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나누어 주세요.
기도) 사랑의 하나님, 오늘 마귀를 이길 수 있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배우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배운 것을 활용하여 마귀와 싸워 날마다 이기게 하옵소서!
1) 체험이나 감정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이신 예수님을 의지함으로 진리의 허리띠를 띠게 하옵소서!
2) 우리를 끊임없이 죄 짓도록 만드는 마귀의 유혹에 우리의 의가 되시는 주님을 바라보며 의의 호심경을 입게 하옵소서!
3) 우리에게 두려움과 염려가 올 때마다 평안을 주시는 예수님을 의지하는 평안의 복음의 신을 신게 하옵소서!
4) 우리의 믿음을 무너뜨리는 마귀의 불화살을 24시간 예수님을 바라봄으로 온전한 믿음 방패로 막아내게 하옵소서!
5) 우리의 생각을 마귀가 공격할 때마다 예수님을 생각함으로 구원의 투구를 쓰게 하옵소서!
6) 마귀를 강력하게 공격할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령의 검을 뽑게 하옵소서!
주님 우리에게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혀 주심을 감사합니다. 이제는 든든합니다. 우리의 전신갑주가 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