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만남, 예수는 어떤 분입니까?
우리는 사람을 만나 소개를 받을 때 먼저 그의 이름과 학교, 직장, 출신지 등을 소개 받습니다. 그리고 대화를 하면서 그의 생각과 성품들을 알게 되고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도 그 사람을 알게 됩니다. 성경에서 증언하고 있는 예수님은 어떠한 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0. 내가 생각하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예수님의 국적, 출생지, 성장지를 찾아 보십시오. *마태복음 2:1, 23
마2: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셨다. 그런데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23 나사렛이라는 동네로 가서 살았다. 이리하여 예언자들을 시켜서 말씀하신 바, "그는 나사렛 사람이라고 불릴 것이다"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2. 예수님의 어린 시절은 어떠했습니까? *누가복음 2:52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고,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을 받았다.
3. 각 복음서에서 예수님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습니까?
1) 마태복음 4:2 예수께서 밤낮 사십 일을 금식하시니, 시장하셨다.
2) 요한복음 4:6 야곱의 우물이 거기에 있었다. 예수께서 길을 가시다가, 피로하셔서 우물가에 앉으셨다. 때는 오정쯤이었다.
3) 마가복음 4:38 예수께서는 고물에서 베개를 베고 주무시고 계셨다. 제자들이 예수를 깨우며 말하였다. "선생님, 우리가 죽게 되었는데도, 아무렇지도 않으십니까?"
4) 요한복음 11:35 예수께서는 눈물을 흘리셨다.
* 이러한 예수님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낄 수 있습니까?
4. 히브리서 4:15을 읽어보십시오.
우리의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그는 모든 점에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십니다.
1) 예수님은 어떤 면에서 우리 인간과 같습니까?
2) 예수님은 어떤 면에서 우리 인간과 다릅니까?
5. 이상과 같은 증언을 토대로 사람들은 예수를 위대한 성인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종교의 창시자, 예언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작 본인은 자신을 (무엇)이라고 묘사하고 있습니까?
*요한복음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다.
6. 어떻게 보면, 독선적인 발언처럼 보이지만,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요한복음 5:23 그것은, 모든 사람이 아버지를 공경하듯이, 아들도 공경하게 하려는 것이다. 아들을 공경하지 않는 사람은, 아들을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않는다.
- 예수님은 자신이 ( )과 똑같이 공경을 받으실 분이라고 말합니다.
2) 요한복음 14:28 너희는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다시 온다고 한 내 말을 들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아버지께로 가는 것을 기뻐했을 것이다. 내 아버지는 나보다 크신 분이기 때문이다.
- 예수님은 자기를 본 사람은 ( )를 본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7. 예수님 곁에 있던 사람의 증언 또한 중요합니다. 곁에서 지켜보던 사람들은 그를 누구라고 생각했습니까?
1) 마태복음 14:33 배 안에 있던 사람들은 그에게 무릎을 꿇고 말하였다. "선생님은 참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2) 마태복음 27:54 백부장과 그와 함께 예수를 지키는 사람들이, 지진과 여러 가지 일어난 일들을 보고, 몹시 두려워하여 말하기를 "참으로, 이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셨다" 하였다.
3) 요한복음 20:28 도마가 예수께 대답하기를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 하니,
* 이들의 공통적인 의견을 요약해 봅시다.
8. 한번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람들은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어보셨습니다.
그 후 다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질문하셨습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예수님께서 이 질문을 지금 여러분에게 하신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암송구절: 이사야53:5-6
<제자훈련과제>
1. 매일아침묵상 듣기(하늘만나)
2. 200일 성경통독 참여하기
3. 매일 한가지씩 감사하기
4. 주1회 제자훈련 강의 듣기(제자공부)
5. 주1회 말씀암송하기
*오픈채팅방에 참여하기 https://open.kakao.com/o/g6fKWqwc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