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기도회

  • 예배와 말씀 >
  • 수요기도회
20251203 수요예배(사도행전 강해)
박준원 2025-12-02 추천 0 댓글 0 조회 12

개역개정

제 2 장
성령이 임하시다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 오순절에 성령님이 오신 이유는 무엇인가? (승천 후 10일이 지난 때) 

- 이스라엘 절기와 예수님의 사역, 예수님의 탄생, 십자가 사건과 부활(유월절) 승천, 성령강림

- 유월절 준비일(금, 십자가)-무덤(토, 유월절, 안식일)-무교절(일주일간)-초실절(안식일 다음날, 주일, 부활)-승천(40일)-오순절(성령)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귀, 청각)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시각)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입, 청각)
5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디아스포라)
6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7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8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

9   우리는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페르시아어) 또 메소보다미아(바빌로니아어)유대와 갑바도기아본도와 아시아(헬라어),
10   브루기아와 밤빌리아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라틴어)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
11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아람어) 우리가 다 우리의 각 언어로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
12   다 놀라며 당황하여 서로 이르되 이 어찌 된 일이냐 하며
13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이르되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더라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14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15   때가 1)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16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   ㄱ)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2)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언하셨느니라
23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24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25   다윗이 그를 가리켜 이르되 ㄴ)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었음이여 나로 요동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
26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였고 내 혀도 즐거워하였으며 육체도 희망에 거하리니
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28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셨으니 주 앞에서 내게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리로다 하였으므로
29   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 다윗이 죽어 장사되어 그 묘가 오늘까지 우리 중에 있도다
30   그는 선지자라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 그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
31   미리 본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3)이 일에 증인이로다
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이르되 ㄷ)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35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37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4)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5)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41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4)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믿는 사람이 모든 물건을 통용하다43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2)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1-13 강해설교: 새 시대의 시작, 오순절 성령 강림


도입: 기다림의 완성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은 구속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자 교회의 생일인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이 기록된 사도행전 2장 1-13절 말씀을 중심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오순절은 단순히 곡식을 추수하는 절기가 아니었습니다. 그들의 절기 속에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이 담겨 있었습니다.

1. 이스라엘의 오순절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2:1)
사도행전 2장 1절은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라고 시작합니다.

구약의 오순절: 구약에서 이 날은 칠칠절 또는 맥추절이라고 불렸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탈출하여 유월절을 지낸 후 50일째 되는 날, 광야에서 처음 수확한 밀을 하나님께 드리는 추수 감사 절기였습니다. 또한 전승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율법을 주신 날로 기념되기도 했습니다.

봄 절기의 완성: 우리가 지난 시간에 다룬 것처럼, 이스라엘의 봄 절기는 예수님의 초림 사역을 정확히 예언하고 성취했습니다.

유월절: 예수님의 죽음 (우리의 유월절 양).

초실절: 예수님의 부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

오순절: 예수님 승천 후 50일이 되어 약속하신 성령님을 보내심으로써 새로운 추수인 복음의 시대를 여셨습니다.

오순절은 율법의 시대에서 성령의 시대로, 돌판의 계명에서 마음판에 새겨지는 능력으로 넘어가는 구속사적 정점이었던 것입니다.

2. 오순절 성령 강림의 현상과 의미 (2:2-4)
성령 강림은 눈에 보이는 두 가지 놀라운 현상과 함께 일어났습니다.

a. 바람의 능력 (2: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성경에서 '바람'은 종종 성령을 상징합니다 (요 3:8, **'바람'**과 **'성령'**은 헬라어로 프뉴마로 동일). 이 바람은 성도들의 영혼을 소생시키고 교회를 움직이는 하나님의 역동적인 능력을 보여줍니다.

b. 불의 임재 (2:3):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불'**은 하나님의 정결케 하심과 열정, 그리고 심판을 상징합니다. 이제 성령의 불은 제자들의 모든 죄악을 태우고 그들에게 복음을 증거할 뜨거운 능력을 부여했습니다. 성령님은 소수의 특정 인물에게만 임했던 구약 시대와 달리, 이제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보편적인 구원과 사역의 시대를 선포하셨습니다.

c. 성령 충만과 방언 (2:4): 그 결과 그들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 오순절은 성령 충만과 그 첫 번째 외적 증거인 방언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3. 오순절 방언과 현대 방언에 대한 이해 (2:5-13)
오순절 방언 사건은 당시 현장에 있던 다양한 지역 출신의 유대인들에게 즉각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순절 방언의 특성 (복음 선포):

청자의 이해 (2:6-8): 사도행전의 방언은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가 아니라, 각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듣게" 된 기적이었습니다. 본문 9-11절은 이들이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하는 것을 듣고 놀랐다고 기록합니다. 즉, 이 방언은 복음 선포를 위한 실제적인 외국어였습니다. 이것은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전파될 것이라는 선교적 비전을 즉시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듣는 자의 반응 (2:12-13): 사람들의 반응은 놀람과 의아함, 그리고 조롱으로 나뉘었습니다. 오늘날도 하나님의 역사는 때로 세상 사람들에게 이해할 수 없거나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현대 방언에 대한 이해 (신학적 견해):

고린도교회 방언 (은사): 고린도전서 12장과 14장에 나오는 방언은 교회 공동체의 덕을 세우기 위한 은사로, 통역을 통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고전 14:27-28). 이는 하나님께 아뢰는 개인의 기도 언어 (통변이 필요하다는 전제) 또는 공동체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외국어일 수 있습니다.

차이점: 오순절 방언의 주된 목적이 복음의 선교적 개방과 성령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었다면, 현대의 방언 은사는 주로 개인의 경건을 세우거나 교회의 유익을 위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신앙적 적용: 중요한 것은 방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님께서 주신 모든 은사를 교회와 이웃을 섬기는 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결론: 성령 충만과 증인의 삶
성도 여러분, 오순절 성령 강림은 과거의 역사가 아니라, 오늘날 우리 안에서 계속되는 사건입니다. 예수님께서 완성하신 구원 사역은 성령님을 통해 우리 삶에서 능력으로 나타납니다.

성령 충만을 구하십시오: 제자들이 간절히 기도하며 기다렸듯이, 우리도 성령의 충만함을 구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을 행할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의 근원입니다.

증인의 삶을 사십시오: 성령을 받은 제자들이 담대하게 "하나님의 큰 일"을 선포했듯이, 우리도 우리의 삶과 입술로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성령님은 우리에게 이웃과 열방에게 복음을 전할 힘과 지혜를 주십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에게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완성하신 성령님을 의지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주신 은사를 감사함으로 활용하고,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능력 있는 증인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251210 수요예배(사도행전 강해) 베드로가 담대해졌다! 박준원 2025.12.10 0 8
다음글 20251126 한교회 수요기도회 <하나님의 일과 사람의 일> 박준원 2025.11.26 0 23

51161 경남 창원시 의창구 도계로95번길 6-10 (도계동) TEL : 055-277-9940 지도보기

Copyright © 한교회 ; 사랑하라 사랑하라 사랑하라.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75
  • Total195,027
  • rss
  • 모바일웹지원